분재~ 감상하세요 ~

분재종류.알고봅시다 ! ..............

바람처럼 어디로 갈거나 2006. 12. 4. 16:32

((( 송백분제 )))



해송, 적송, 백송, 금송, 섬잣나무, 진백, 주목, 노간주나무, 삼나무, 솔송나무, 일본하이송 등

@노관주나무

우리나라 전역의 산야에 자생하며 예로부터 울타리 정원수로 많이 사용하였다. 두송, 노간주, 노가지 나무라고도 부른다.
노간주나무는 이전에는 그다지 분재로 이용하지 않았었으나 호남지역과 강원도에 많은 명목의 소재가 보급되면서 분재인들의 많은 사랑을 받는 수종이다.

수세가 대단히 강건하여 가꾸기나 재배에 용이하고 소엽(小葉)이기 때문에 소품 분재로서의 인기가 높다. 줄기가 적갈색으로 붉은색을 내며 잎 끝이 날카로워서 손이 닿아 찔리면 가렵고 따가워 수형 교정에는 약간 거북한 수종이기도 하다. 하지만 송백류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사리의 멋과 고풍스러움은 가히 일품이다.

 

 

 






(노관주 나무)

 

 

 

 





(육송)

 

 

 

 

 





(주목)


 

 

 

 




(((  잡목분제  )))

종류~~

산단풍, 은행나무, 검양옻나무, 느티나무, 소사나무, 느릅나무, 서어나무, 너도밤나무 등





(느릅나무)

느릅나무는 전라남북도 경상북도 이남에서 자생하며, 우리나라 남해 지역의 산야에서 자생하는 수종으로 좀참느릅, 당느릅, 제주도에 자생하는 황피성 느릅나무 등 여러 종류가 있다.
잎이 작고 잔가지가 많은 수종이면 분재수로서의 품위를 갖추었다고 본다




 

 

 

 

 


(서어나무)

남부와 중부지역의 산골에 자생하며 흙이 깊고 수분이 윤택한 자리를 좋아한다. 제주도와 울릉도에도 나며. 서울 부근 에서는 광릉의 숲 속에서 많이 볼 수 있고. 일본에서도 난다.

어린 잎과 눈이 불그스레한 빛으로 물들어 매우 아름답다.



(은행나무)

낙엽활엽 교목을 세계에서 1속 1과 식물로서 암수 딴 그루로 우리들의 눈에 익은 나무이고 성장은 빠른 편이며 암그루에 열매가 맺는다. 결실기가 된 암나무는 가지가 약한 수향성 을 띄는 듯 하며 잎의 갈래가 깊이 갈라지는 편이다. 수명이 길어 천년 이상의 거목이 있고 열매가 맺으려면 20 - 30년은 걸리는 수목이지만 최근에는 접을 붙여 붙인후 4 - 5년이면 결실을 하고 이식과 건조에 매우 강한 장점이 있으며 가을의 노란색 단풍은 너무 아름답다.

추위와 더위에도 잘 견디며, 이식도 잘 되고 기후나 토질을 별로 가리지 않는 튼튼한 성질이다.
이식 시기는 가을이나 이른 봄 싹트기 전에 심는 나무이다. 어린 시기에 곁가지를 쳐서 나무 모양을 고르게 가꾼다. 병충해는 별로 없지만 봄과 여름에 살충제와 살균제를 1 -2회 살포하여 돌보아준다.

 






(단풍나무)


 

단풍나무는 정읍시의 특산품이며 내장산의 단풍 실생은 전국으로 유명하다.
잡목류 중에서 가장 수성이 강건하여 초심자도 쉽게 가꿀 수가 있다. 거의 마음대로 형태를 만들 수가 있고 봄의 싹트기, 여름의 신록, 가을의 아름다운 단풍, 겨울의 한수(겨울나무)로서의 잔가지의 섬세한   운치 등 실로 사계절을 두루 감상할 수 가 있다.
추위에 잘 견뎌서 소품 분재로 가꾸는 데에 편리한 소재이다.

 국내에 120여종이 있으며 내장단풍, 당단풍, 출성성 등이 가장 좋은 인기 수종이다.






(소사나무)

소사나무는 우리 나라 서해, 남해안 일대의 자생하는 수종으로 표피, 마디, 가지 배열, 잎의 아름다움, 뿌리, 줄기, 단풍이 아름다워 분재 수종으로 손색이 없는 나무이다.




(((  화목류   )))

명자나무, 매화, 왜철쭉, 배롱나무, 목련, 등나무, 벚나무, 개나리, 동백, 금로매, 영춘화, 정향나무
때죽나무, 백정화 등



(매화나무)

 

 

 

 

 

 

 

 



((( 실물류 )))

모과나무, 석류나무, 감나무, 꽃사과, 배나무, 산수유, 구기자, 산사나무, 오미자, 치자나무, 보리수, 낙상홍, 탱자나무, 진궁, 화살나무, 매자나무, 금홍수, 파라칸사스, 심산해당, 윤노리나무, 팥배나무, 으름나무 등





모과나무~~

타 수종에 비교적으로 꽃과 열매가 이른봄을 수놓는 야치가 풍부하고 화사한 꽃을 피우는 모과는 매우 강건하여 조금 불충분한 배양을 하더라도 수새가 강하여 고사할 우려가 별로 없는 좋은 나무로 분재의 여러 소질을 갖추어 분재인 들의 사랑을 받는 대중적인 꽃 열매 나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