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스팅 |
캐스팅자세 | ||
일반적인 낚시의 캐스팅은 추나 찌, 루어, 낚시대의 탄력등을 이용하여 단 한 번에 포인트까지 라인을 던진다. 그러나 플라이피싱의 캐스팅은 낚시대의 탄력과 라인의 무게를 이용하여 여러 번의 백캐스팅과 포워드캐스팅을 반복하여 포인트까지 라인을 던지는 것이므로 타 낚시와 달리 골프에서의 스윙처럼 자세가 중요시 된다.
손자세(Glip) |
THUMB on TOP | ||
그림처럼 엄지손가락이 손잡이의 맨 위에 오는 손자세이다. 던지기 쉽고 또한 힘을 싣기에도 좋은 자세이다. 검지손가락부터 새끼손가락까지 네 손가락은 밑에서부터 받쳐주고 엄지손가락을 곧바로 편 상태로 손잡이를 잡는 방법이다. 원투나 장시간의 낚시에도 피로도가 덜 한 가장 기본적인 손자세로 처음 캐스팅 연습을 할 경우 이 방법을 권하고 싶다. |
EXTENDED INDEX FINGER | ||
검지손가락을 쭉 펴서 위에서부터 잡는 손자세이다. 검지손가락으로 방향을 정하기 쉽기 때문에 정확도는 높일 수 있으므로 낮은 호수의 장비를 사용할 때 주로 사용되어진다. 손잡이를 잡는 힘이 약하여 캐스팅시 파워가 떨어진다. (계류에서 주로 사용되어진다.) |
FREERIST GRIP | ||
엄지손가락을 옆으로 하여 주먹을 쥐듯이 잡는 손자세이다. 힘이 강하여 캐스팅시 원투(遠投)에 유리하나 낚시대가 좌우로 흔들리기 쉽다는 단점이 있어 올바른 루프를 만들기 어렵다.위와 같이 각 손자세에는 일장일단(一長一短)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기본이 되는 자세는 THUMB on TOP이다. 처음에는 다른 손자세는 사용하지 말고 THUMB on TOP이 어느 정도 손에 익은 후 다른 방법을 응용하기 바란다. |
기 타 | ||
발자세(STANCE) 캐스팅시 몸 전체의 균형이 흐트러지면 플라이를 정확히 포인트에 던지기 어렵다. 이런 의미에서 발자세는 전체의 밸런스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바위 투성이인 계류에서 이상적인 스탠스를 유지한다는 것은 의외로 어렵다. 그러므로 안정된 기본적인 자세를 몸에 익혀 둘 필요가 있다. 발자세는 오른 손잡이를 기준으로 할 때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오른발을 앞으로 내는 스탠스와 왼발을 앞으로 내는 스탠스가 그 것이다. EUROPEAN STYLE AMERICAN STYLE 몸자세(BODY POSITION) |
기본캐스팅 | ||
플라이피싱의 캐스팅에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그 모든 것의 기본이 되는 것이 이Overhead casting이다.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일련의 과정이지만 설명을 하기위해서 몇 가지 기본 동작으로 나누어 보았다. |
픽업 앤 레이다운(PICK UP & RAY DOW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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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이캐스팅에서 처음에 어느 정도 라인을 길게 뽑아 논 상태가 아니면 캐스팅에 들어 가기 힘들다. 그래서 캐스팅에 필요한 라인의 길이를 얻기 위해 하는 동작을 픽업 앤 레이다운 (PICK UP & RAY DOWN)이라고 한다. 1. 왼손으로3,4m정도의 라인을 풀어 놓는다. |
백 캐스트(BACK CAST) | ||
백 캐스트는 부단히 노력하지 않으면 완벽한 루프를 그리기가 어렵다. 백 캐스트를 위해 뒤를 쳐다보는 사람이 많은데 이것은 초보자의 경우 아주 안 좋은 습관 중에 하나이다. 뒤를 바라보게 되면 그만큼 몸이 회전하게 되며 뒤따라서 로드 역시 회전하게 되어 힘이 분산되어 버리고 라인이 직선으로 움직이지 못한다. 로드의 방향 A~B=O C~D=X 즉 로드의 궤도는 언제나 직선을 이루어야 하는 것이다. 백 캐스트를 할 때는 반드시 뒤의 루프가 어느 정도 높게 하늘을 향하게 하여야 하며 라인 루프가 자꾸 밑으로 쳐지게 되면 라인이 땅을 치게 되어 플라이가 뒤쪽 장애물에 걸리는 폐단이 발생하며 롱 캐스팅도 되지 않는다. |
팔의 각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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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대의 움직임은 12시에서 10시 사이를 왕복하는 것이 좋으며 팔꿈치를 약간 들어주어 그립을 잡은 손이 머리 옆까지 들어 올려져야 한다. 팔꿈치를 들지 않게 되면 손목을 꺾지 않더라도 팔이 전체적으로 넘어가 손목을 꺾는 것과 동일한 현상의 실수를 하게된다 |
백 캐스트의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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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로드핸드를 들어 올리면 라인의 중량으로 로드가 휘면서 탄력이 생긴다. 그림B는 너무 천천히 들어올려 로드에 탄력을 주지 못하고 라인이 처지는 것이다. 2. 이 위치에서 스피드를 올려 후방12시 방향까지 당긴다. 2와3의 구간은 파워스냅(Power Snap) 이라고 부른다. 3. 3과4의 구간에서는 힘을 주지 않고 뒤쪽으로 던져진 라인을 따라서 로드를 부드럽게 따라가 준다. 이를 드리프트(DRIFT) 또는 Follow-through backward라고 한다. 이 동작은 로드의 떨림을 막아주어 깨끗한 루프를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포워드 캐스트(FORWARD CAS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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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PAUSE단계에서 로드에 라인의 중량이 걸리는 순간에 포워드 캐스트에 들어간다. 2. 1과2사이에서는 라인을 끌듯이 당긴다. 3. 2와3사이는 파워스냅 (Power snap) 4. 3과4사이는 팔로우 스루(Follow-through ). 이는 포워드 캐스트로 전방으로 날아간 라인이 펴지는 순간 로드를 조금 따라가 줌으로 써 로드의 떨림이나 플라이의 착수를 부드럽게 해준다. |
폴스 캐스트 | ||
폴스 캐스트는 오버헤드 캐스팅과 같은 테크닉이다. 다만 폴스 캐스트는 플라이를 수면에 떨어뜨리지 않고 공중에서 전후로 연속하는 것이다. 이 폴스 캐스트는 플라이에 붙어 있는 수분을 털어내거나, 라인의 방향전환 또는 캐스팅하고자 하는 라인의 길이를 조절하는데 쓰이는 테크닉이다. 오버헤드 캐스팅에서 포워드 캐스트를 한 다음, 라인을 착수 시키지 않고 PAUSE상태를 취한 다음 바로 백 캐스트에 들어가면 된다. |
라인의 슈트(SHOOT) | |||||||||||||||||||||||||||||||||||||||||||||||||||||||||||||||||||||||||||||||||||||||||||||||||||||||||||||||||||||||||||||||||||||||||||||||||||||||||||||||||||||||||||||||||||||||||||||||||||||||||||||||||||||||||||||||||||||||||||||||
폴스 캐스트로 방향을 수정하면서 동시에 거리를 조절하기 위해 라인을 뽑아내는 테크닉이다. 라인이 전후로 완전히 뻗었을 때 라인은 그 방향으로 갈려고 하는 힘이 있기 때문에 이 순간에 왼손으로 잡고 있던 라인을 놓으면 라인은 더 많이 날라간다. 폴스 캐스트를 하면서 이 슈트과정을 반복하여 라인의 길이를 조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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