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은고기~요리

잉어백숙만들기 ~

바람처럼 어디로 갈거나 2006. 12. 24. 19:45
잉어백숙



고단백 식품으로서 푹 고와 먹거나 매운탕을 해 먹기도 하고, 포를 떠서 부침가루에 묻힌 다음 식용유에 튀겨 먹는 방법 등 여러 가지 요리법이 있으나 가장 일반적인 요리법은 백숙과 매운탕 이다.

잉어가 제맛이 나는 대는 역시 찬바람이 나는 9월이후 11∼12 월이다. 예전부터 흔히 해오는 말 중에 "잉어풍의 계절"이라는 말이 있다. 이는 찬바람이 불면서 활동을 앞둔 잉어들의 식욕이 좋아진 결과 잉어낚시가 제 시즌에 접어들고 일년중 잉어의 맛이 가장 좋은 때임을 상징적으로 일컫는 말로서 잉어풍은 대개 음력 9월에 부는 바람을 말한다.

화끈하고 파격적인 입질로 낚시꾼의 혼을 빼놓는 잉어의 영양가는 의외로 높아서 한약재로서의 가치도 뛰어나 각종 한방의서에도 자주 등장한다.

잉어는 고기살 1백그램당 열량이 99KCal, 단백질 18.9그램, 지방 2.1그램, 당분 1.1그램, 칼슘 72미리그램, 인 195미리그램, 철 1.8미리그램, 비타민에이 201U, 비타민B 0.4미리그램이 함유 되어 있다.
한 마디로 저지방, 저당분에 고단백 식품인 셈이며 풍부한 단백질은 소화흡수가 잘되어 환자나 어린이, 임산부에 좋은 식품 이 되는 것이다. 또 잉어의 약용가치는 동의보감에도 실려 있는데 이 기록에 따르면 어느 하나 버릴 게 없는 물고기이다.

쓸개는 눈을 밝게하며, 눈이 충열되는 것을 막아주고, 고기살은 황달, 소갈증, 각기병을 치료하는데 효염이 있다. 또 뇌수는 귀를 밝게 하며 눈은 상처를 아물게 하고 중풍에 효과가 있다 한다.

웬만한 잉어꾼이면 대개 잉어를 요리하겠지만 주먹구구식으로 대충 요리하여 제대로 영양과 맛을 살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낚시터에서 짜릿한 쾌감을 누리며 낚은 잉어를 가족과 함께 요 리하며 즐긴다면 더욱 멋진 꾼이 될 것이다. 찬바람이 부는 계절 가족의 건강을 위해 한번쯤 직접 요리를 하여 가족 별식으로 음미해 보길 바란다. ♠




■ 잉어백숙

▶ 준비물 : 60-70cm급의 잉어 1마리, 인삼, 밤, 대추, 생강, 마늘 약간, 들기름 1컵


▶ 만드는법

먼저 굵은 소금으로 잉어의 체액(끈적이)을 제거한다. 백숙은 비늘을 제거하지 않고 그대로 익히는게 좋으므로 비늘이 벗겨지지 않을 정도로 문질러야 한다.


아가미로부터 항문부위까지 칼을 대어 내장을 제거한 다음 물로 씻어 낸다


물기를 제거한 뒤 큰 찜통에 잉어를 통채로 넣고(한두토 막 잘라도 된다) 들기름을 부어 살짝 튀긴다.(이렇게 하면 잉어 고유의 역겨운 맛이 없어져 백숙이 한결 부드러워 진다)


튀겨지면 남은 기름을 받아내고 물을 찜통의 3분의 2가량 붓는다.


약 3시간정도 곤 뒤 건더기를 건져내 삼베 보자기에 싼 다음 진국을 짜낸다


남은 곰국에 인삼,대추,밤등을 넣고 은은한 불에 계속 곤다


국물이 우유빛으로 희게 되면 완성된 백숙이다.

'잡은고기~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빠가사리 매운탕 ~  (0) 2006.12.24
베스. 양념 구이 요리 ~  (0) 2006.12.24
잉어용봉탕 만들기 ~  (0) 2006.12.24
부시리 통후추 ~  (0) 2006.12.24
낚은고기 손질하기 ~  (0) 2006.1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