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품. 나물 ~

냉이 ~

바람처럼 어디로 갈거나 2006. 12. 24. 15:01

 


냉이 (4,5월)





위와 장에 좋은 냉이
봄나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냉이는 그 향긋하고 독특한 향 때문에 싫어하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맛이 좋다. 특히 살짝 데쳐 된장을 넣고 버무려 먹는 그 맛은 둘이 먹다 하나가 죽어도 모를 정도. 야채 중에서 단백질 함량이 가장 많고 칼슘 철분이 풍부하고 비티민A가 많아 춘곤증 예방에도 그만이다. 냉이에 함유된 무기질은 끓여도 파괴되지 않으며 특히 푸른잎 속에는 비타민A가 많아 하루 100g만 먹으면 1일 필요량의 3분의 1은 충당이 된다
한방에서는 냉이를 소화제나 지사제로 이용할 만큼 위나 장에 좋고 간의 해독작용을 돕는다고 한다. 또 냉이 부리는 눈 건강에 좋고 고혈압 환자에게 냉이를 달여 먹도록 처방하기도 한다.  


과명,속명 : 십자화과, 냉이속
다른 이름 : 난생이

특       징 : 잎은 톱날처럼 갈라져있으며 땅에 퍼져있고 위로 올라 갈수록 뾰쪽하며
                봄에 흰꽃이 피고 삼각형의 열매를 맺는다

채취 시기 : 4월~5월

용       도 : 어린 잎과 뿌리는 식용

식용 방법 : 찌개로 해먹음

개  화  기 : 5-6월 흰색 십자형의 꽃이핌

생육 상태 : 월년초

성장 환경 : 양지바른 밭이나 들에 가에 잘자람.

냉이의 이름은 종교와 관련되어 있는데 냉이를 셰퍼드의 지갑(Shepherd's purse)이라고 하는데 이는 열매의 세모꼴 모양이 마치 목자가 갖고 다니는 주머니 처럼 생겼다고 붙여진 이름이다.


<백과사전 자료요약 >
쌍떡잎식물 이판화군 겨자과의 두해살이풀.

분류 : 겨자과
분포지역 : 온대지방
서식장소 : 들, 밭
--------------------------------------------------------------------------------
  본문

냉이를 나생이 ·나숭게라고도 한다. 들이나 밭에서 자란다. 전체에 털이 있고 줄기는 곧게 서며 가지를 친다. 높이는 10∼50cm이다. 뿌리잎은 뭉쳐나고 긴 잎자루가 있으며, 깃꼴로 갈라지지만 끝부분이 넓다. 줄기잎은 어긋나고 위로 올라갈수록 작아지면서 잎자루가 없어지며 바소꼴로 줄기를 반 정도 감싼다.

5∼6월에 흰색 꽃이 피는데 십자화(十字花)가 많이 달려 총상꽃차례[總狀花序]를 이룬다. 꽃받침은 4개로 긴 타원형이고 꽃잎은 거꾸로 선 달걀 모양이며 6개의 수술 중 4개가 길며, 1개의 암술이 있다. 열매는 편평한 거꾸로 된 삼각형 모양이고 25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어린 순 ·잎은 뿌리와 더불어 이른 봄을 장식하는 나물이다. 냉이국은 뿌리도 함께 넣어야 참다운 맛이 난다. 또한 데워서 우려낸 것을 잘게 썰어 나물죽을 끓여 먹기도 한다.

한의학에서는 냉이의 뿌리를 포함한 모든 부분을 제채(齊寀)라 하여 약재로 쓰는데, 꽃이 필 때 채취하여 햇볕에 말리거나 생풀로 쓴다. 말린 것은 쓰기에 앞서서 잘게 썬다. 약효는 지라(비장)를 실하게 하며, 이뇨, 지혈, 해독 등의 효능이 있어 비위허약 ·당뇨병 ·소변불리 ·토혈 ·코피 ·월경과다 ·산후출혈 ·안질 등에 처방한다. 한국을 비롯하여 세계의 온대 지방에 분포한다.

■ 냉이무침


◆ 재 료 : 냉이, 고추장양념(고추장, 물엿, 설탕조금, 식초, 깨소금, 참기름, 파, 마늘), 된장양념(된장, 파, 마늘, 깨소금, 참기름)
◆ 만드는 법: 냉이의 겉잎은 떼어내고 뿌리는 갈라서 끓는 물에 넣고 뿌리가 잘 물러질 때까지 삶는다. 양념을 고추장양념과 된장양념의 두 가지로 만들고 냉이는 둘로 나누어서 고추장, 된장양념으로 각각 무쳐 두 가지를 예쁘게 담으면 된다.


▶ 냉이조갯국


  재료

냉이 200g, 모시조개 200g, 된장양념(된장 2큰술,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약간, 고추장 1큰술, 파 1대, 소금 약간)

  § 만들기
①냉이는 다듬어 끓는 물에 데친 후 건져 물기를 꼭 짜둔다.
②조개는 소금물에 담가 해감시킨 후 씻어 건져 둔다.
③볼에 냉이를 넣고 된장 양념을 한다.
④냄비에 ②의 조개를 넣고 끓이다 ③의 냉이를 넣고 부드럽게 끓여 그릇에 담아낸다.


냉이무침


냉이…………500g
소금…………조금

된장양념


된장…………1½큰술
다진파………1큰술
다진마늘……½큰술
깨소금………2작은술
참기름………1큰술  

초고추장양념


고추장………2큰술
식초…………1½큰술
진간장………1작은술
참기름………1작은술
다진마늘……1작은술
다진파………1큰술
설탕…………1큰술
깨소금………2작은술  

① 냉이를 잘다듬어 팔팔 끓는 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살짝 데친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빼세  
   요.
② 된장 1½큰술에 다진 파, 다진마늘, 깨소금, 참기름을 넣어 골고루 섞습니다.
③ 초고추장에 진간장, 식초, 다진파, 마늘, 설탕, 깨소금, 참기름을 넣어 골고루 섞으세요.
④ 데친 냉이를 반으로 나누어 반은 된장양념, 나머지 반은 초고추장 양념에 무치세요.
    양념이 골고루 배도록 손으로 조물조물 무쳐 주세요.

ㅇ Cooking Point
냉이를 너무 오래 데치면 냉이의 색이 변하고 맛과 향이 떨어지므로 끓는 물에 잠깐 넣었다가 건지는 정도로만 데쳐서 찬물에 행구도록 하세요.  

 

.........................................................................................................

 





약간 쓴 루 들어있고 는 열에 약한데 달래는 주로 날 것으로 먹기 때문에 조리에 의한 손실을 막을 수 있고 식초를 곁들이면 비타민C가 파괴되는 시간이 연장되므로 달래 무침에는 식초를 치는 게 제격. 된장국에 넣으면 개운한 맛을 내는 알카리성 강장식품이다.
특히 한방에서 불면증 장염, 위염에 효과가 있다고 하며 자궁출혈이나 월경 불순 등 부인과 질환에 효과가 좋아 여성에게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건강식품. 나물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참취 ~  (0) 2006.12.24
병풍취 ~  (0) 2006.12.24
미나리 ~  (0) 2006.12.24
씀바귀<고들빼기>~  (0) 2006.12.24
달래 ~  (0) 2006.12.24